목적 |
선후배로 구성된 소모임 활동을 통해 핵가족 문화에서 부족하기 쉬운 형제-자매간의 가족관계 경험, 협동심, 배려심, 리더십을 기른다. |
|
|
|
운영방법 |
소화초등학교 전교생은 1인당 1둥지에 속하게 된다. |
한둥지 활동 때 자신이 속한 둥지에 모여 선생님과 둥지 친구들(1~6학년)과 함께 학년 상관없이 친교 활동을 펼친다. |
각 둥지의 6학년 어린이는 한둥지 가족을 보살피고 이끄는 리더 역할과 책임을 맡는다. |
소화초 안에는 25개 둥지가 존재하며 담당교사가 6년 동안 지속적으로 지도한다. |
|
|
|
기대되는 효과 |
의형제, 자매간의 우애 협동심 신장 |
|
교내 생활지도 학습 정보 교류 |
|
의형제, 자매간의 친교 형성 및 공동체 의식 함양 |
|
애교심, 동문 의식 고양 |
|
|
|
|
월별 활동 계획 |
월 |
주제 |
내용 |
3월 |
만나서 반가워요 |
자기소개 하기
선후배 짝꿍 정하기
둥지장 선출하기
우리 둥지 약속 정하기
둥지 사진 촬영
1학년과 6학년 함께 급식 먹기
신입생 환영미사 영성체 후 묵상 시간에 작은꽃 선배들의 선행 소개 |
4월 |
한둥지 부활달걀 만들기 |
둥지별 부활달걀 만들기 |
5월 |
한둥지 나들이 |
야외활동 |
7월 |
1학기 한둥지 놀이 |
풍선 배구(종목 변경) |
9월 |
한둥지 민속놀이 |
한복 입고 민속놀이 체험하기
둥지 형제, 자매와 민속놀이를 통해 협동심을 기르고 우리 옷의 아름다움 알기
한솥밥 먹기 활동 |
10월 |
둥지 협동화 그리기 |
둥지별 협동화 완성하기
완성 후 전시 |
12월 |
한둥지 마니또 |
마니또 활동
방학식, 마니또를 알리며 크리스마스 카드 전달 |
2월 |
졸업생을 위한 마음 상장 만들기 |
마음 상장 만들기 ※ 6학년은 참여하지 않음 |
|